2025/03/03 3

근막통증 증후군 – 원인부터 치료, 예방법까지

1. 근막통증 증후군이란? – 만성적인 근육 통증 질환근막통증 증후군의 정의근막통증 증후군(Myofascial Pain Syndrome, MPS)은 근육과 근막의 긴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근육 통증 질환이다.근막(fascia)은 근육을 감싸고 보호하는 조직으로, 정상적으로는 부드럽고 유연해야 하지만 과도한 근육 사용, 반복적인 스트레스,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되면 특정 부위에서 통증과 뻣뻣함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이 질환의 특징적인 증상은 트리거 포인트(Trigger Point, 방아쇠점)라고 불리는 특정한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고, 이곳을 자극하면 주변으로 통증이 퍼지는 방사통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2. 근막통증 증후군의 원인 – 만성 근육통이 발생하는 이유1..

현대인의 질병 2025.03.03

오십견(동결견) – 원인부터 치료, 예방법까지

1. 오십견이란? – 어깨 관절의 유착으로 인한 운동 제한오십견의 정의오십견(유착성 관절낭염, Frozen Shoulder)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두꺼워지고 염증이 발생하면서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질환이다.‘오십견’이라는 이름은 50대 이후에 주로 발생한다는 점에서 유래했지만, 실제로는 40대 이후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이나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는 사람에게 더 흔하게 나타난다.일반적인 어깨 질환과의 차이점 • 오십견(동결견): 관절낭이 두꺼워지고 유착되면서 어깨 전체의 움직임이 제한됨 • 회전근개 파열: 어깨 힘줄(회전근개)이 손상되거나 찢어져 특정 동작에서 힘이 들어가지 않는 증상 • 석회화건염: 어깨 힘줄에 칼슘이 쌓이며 염증이 생기는 질환..

현대인의 질병 2025.03.03

퇴행성 관절염 – 원인부터 치료, 예방법까지

1. 퇴행성 관절염이란? – 관절의 연골 손상으로 인한 만성 질환퇴행성 관절염의 정의퇴행성 관절염(Osteoarthritis)은 관절의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되고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만성 질환이다.연골은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닳게 되면 관절 사이의 쿠션 역할이 약해지고 통증과 뻣뻣함을 유발한다.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무릎, 고관절, 손가락, 척추 관절에서 발생하며,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흔하게 나타나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과 과도한 관절 사용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퇴행성 관절염 vs 류마티스 관절염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의 마모로 인해 발생하는 퇴행성 질환이며, 한쪽 관절에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반면 류마티스 관절..

현대인의 질병 2025.03.03